고지혈증은 혈액 내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상태를 말한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한다. 때에 따라서는 지단백질을 추가로 분석하기도 한다. 고지단백혈증은 혈액 내에 지단백질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상태를 말한다. 혈중 지질 농도에 따른 고지혈증의 진단 기준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보통은 피검자가 속한 인구 집단에서 고지혈증에 의한 유병효과와 사망효과에 근거하여 설정하게 된다.
고지혈증은 원인에 따라, 지단백질혈증의 유형, 증가된 혈중 지질의 종류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고지혈증의 원인에 따른 분류는 다음과 같다. 고지혈증은 발생 원인에 따라서 일차성 또는 원발성 고지혈증과 이차성 고지혈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차성 고지혈증은 아포단백질, 아포단백질의 수용체 또는 지단백질의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에 영향을 주는 유전적 이상에 의해서 발생하거나 에너지 · 포화지방 · 콜레스테롤 등의 과다 섭취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이차성 고지혈증은 당뇨병, 신장병, 간 질환 등과 같은 질병이나 약물의 부작용 때문에 지단백질의 대사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지단백질혈증의 유형에 따른 고지혈증의 분류는 프레드릭슨(Frederickson)/WHO의 분류를 말한다. 프레드릭슨(Frederickson)/WHO의 분류는 상승된 지단백질의 종류와 혈중 지질의 특성, 원인에 따라 고지단백혈증을 여섯 가지 표현형 (phenotype)으로 분류하였다. 증가된 혈중 지질의 종류에 의한 고지혈증의 분류는 다음과 같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은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이 증가된 상태를 말한다. 고중성지방혈증은 주로 혈액 중의 중성지방 수치가 많이 증가된 상태를 말한다. 복합형은 혈액 중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모두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혈중 지질에 영향을 미치는 고지혈증의 요인은 다음과 같다. 혈중 지질의 수치는 식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고지혈증의 관리 목표는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을 통해 혈액 지질 수치를 정상화하고 동맥경화를 비롯한 심혈관계 질환의 유발을 막거나 질환의 진행을 늦추는 것이다. 그러므로 식사 중에 혈중 지질 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식사 중 식이 지방의 양은 다음과 같이 조절한다. 고지방식은 대체로 에너지 함량과 포화지방의 함량이 높다. 그러므로 비슷한 양의 식사를 했을 때, 지방 섭취를 감소시키게 되면 에너지와 포화지방산의 섭취량이 낮아지면서 체중이 감소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질 수 있다. 그러나 식이 지방 섭취를 지나치게 제한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탄수화물의 섭취 비율이 증가하여 체내에서 중성지방의 합성을 유도하게 되고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낮아질 수 있다. 식이 지방의 조성은 혈중 지질 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식이 지방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특히 탄소수가 12개인 라우르산(auric acid), 14개인 미리스트산(myristic acid), 16개인 팔미트 산(palmitie acid)이 콜레스테롤 상승효과가 크다. 다가불포화지방산은 다음과 같다. 식이 탄수화물을 리놀레산(C18 : 2)으로 대체하면 LDL 콜레스테롤이 내려가고 HDL 콜레스테롤이 상승하는 것이 관찰된다. 저지방식을 하면서 포화지방산을 다가불포화지방산으로 대체하는 경우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이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화지방산을 감소시키는 것이 다가불포 화지방산을 증가시키는 것보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더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중 지질 농도에 가장 바람직한 식이 지방산의 조성은 저지방, 저포화 지방산, 고오메가-3 지방산이라고 할 수 있다. 올리브유나 카놀라유에 많이 함유된 단일불포화지방산의 경우에는 포화지방산을 대체하는 경우에는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대체하였을 때에는 혈중 지질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화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트랜스지방산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LDL과 HDL 콜레스테롤의 비율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식이 콜레스테롤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지만 포화지방산이나 트랜스지방산보다는 정도가 약하다. 식이 콜레스테롤에 의한 혈중 총콜레스테롤의 증가 정도는 개인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 농도의 증가에 서로 상승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에너지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되고 조직에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합성이 증가할 수 있다. 비만한 사람이 에너지 섭취량을 감소시켜 체중이 감소되게 되면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농도가 낮아진다는 연구가 있다. 수용성 식이 섬유소는 혈중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식이 섬유소는 담즙과 결합하여 더 많이 배출되게 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담즙 생성에 이용되어 혈중 콜레스테롤이 낮아지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식이 섬유소가 장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 생긴 단쇄지방산들이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저해할 수 있다.
고지혈증의 영양관리 목표는 다음과 같다. 혈중 지질 수치를 정상화하고 동맥경화의 유발 가능성을 낮추며 질병 진행의 속도를 낮추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고지혈증의 관리를 위한 식사요법의 원칙은 첫째, 총 지방 섭취량을 제한한다. 둘째,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인다. 셋째, 불포화지방산의 섭취를 늘린다. 넷째,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한다. 다섯째, 정상체중을 유지한다. 여섯째, 식이 섬유소의 섭취를 늘린다. 일곱째, 알코올 섭취를 제한한다. 여덟째, 설탕과 같은 단순당의 섭취를 제한한다.
'질병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에 대하여 (0) | 2024.11.10 |
---|---|
동맥경화에 대하여 (0) | 2024.11.09 |
신장 이식에 대하여 (0) | 2024.11.06 |
신결석에 대하여 (0) | 2024.11.05 |
급성 신부전에 대하여 (0) | 2024.11.04 |
댓글